충남리포트-172호-충남 로컬푸드 직매장의 실태 및 성공전략

● 현재 지역먹거리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컬푸드 직매장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그러나 로컬푸드 직매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양적 팽창도 중요하지만 질적 성장을 위한 노력도 수반되어야 함. ● 본 연구는 사례조사, 인식조사를 통하여 로컬푸드 직매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성공전략을 공통전략과 개별전략으로 구분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음. ● 본 연구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유형을 농업인단체가 운영하는 자립형, 지역농협이 운영하는 지역조합형으로 구분하고, 직매장 특징을 나타내는 경제성, 다양성, 지역성, 관계성의 범주에서 공통전략을 제시하였음. ● 또 개별전략으로 지역적 특색이 강조되는 입지조건과 외지인·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지역활성화의 거점」, 인근 주택가 또는 번화가 등의 입지조건과 지역소비자와 관계형성이 가능한 「지역상생의 거점」으로의 육성을 제안하였음. - 이후 생략

로컬푸드; 직매장;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