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78호-현대자동차와 충남의 상생발전 방안

● 현대자동차는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은 충남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중심에 있음 ● 그러나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선진국의 견제와 신흥국의 도전에 직면하여 성장률이 점차 둔화(2010년 29.3% → 2013년 3.4%)되고 있음 ● 미국 자동차산업의 중심지였던 디트로이트의 파산에서 보듯이, 충남의 지역경제도 자칫 방심하면 쉽게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충남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자동차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 - 충남은 친환경 자동차와 지능형(스마트) 자동차 등 미래 자동차 산업을 충남에 성공적으로 정착시켜야 함 ● 현대자동차 또한 충남의 자동차부품기업들과 상생발전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함 - 자동차부품산업 생태계가 견실할 때 현대자동차도 지속성장할 수 있으며 충남 또한 완성차업체와 부품기업 간 상생협력을 강화해야 함 - 이후 생략

현대자동차; 상생발전;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