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81호-충남의 지속가능발전지표 관리방안

● 충남도는 “보다 형평하고 정의롭고 안전한 사회, 누구나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온정과 배려가 넘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가능발전정책이 필요하다고 인식함 ● 이런 맥락 속에서 충남도는 지난 2013년 지속가능발전지표(106개)를 설정함 - 경제(25개), 사회(25개), 환경(26개), 행정 및 제도(23개), 배경(7개) 등으로 구성됨 ● 이 지속가능발전지표 중에서 77개 지표는 지금 바로 시행이 가능함. 다만 29개의 지표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임 ● 충남도 지속가능발전지표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지표관리, 지표구성, 지표산정, 지표평가 등의 차원에서 방안 모색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 - 지표관리 측면에서 지속가능발전특별위원회 구성과 지표 관리과정 확립, 지표 DB 구축이 이루어져야 함 - 지표구성 측면에서는 비전과 목표에 따른 지표설정, 객관적 지표와 주관적 지표의 조화, 핵심지표와 일반지표의 구분이 이루어져야 함 - 지표산정을 위해서는 지표의 지수화, 지표의 평가모형, 목표달성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 지표평가 측면에서는 평가방법의 확정, 평가의 공개, 환류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이 이루어져야 함 - 이후 생략

충남; 지속가능; 발전지표; 관리; 방안;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