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90호-'도는 도답게’ 광역자치단체로서 도의 역할과 기능 재정립

● 오늘날 행정환경의 변화는 중앙정부 독점 방식에서 탈피하여 보다 다양한 수준의 정부인 국제기구, 지방정부, 기업과 민간단체, 풀뿌리 주민조직과 비영리 단체 등의 다양한 실체들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행정의 변형을 요구

● 충남 도정의 경우에도 ‘도는 도답게’ 일하기 위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도의 역할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