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197호-충남 홍동 유기농업의 특징과 과제

● 충남 홍성군 홍동면(일명 ‘홍동마을’)의 유기농업은 1970년대 중반에 시작되어 1990년대 오리농법을 통해 홍성군 전체로 확산되었음. 현재 홍성군은 친환경농업인증 재배면적 대비 유기농업인증 재배면적 비율이 전국 최고이며, 2014년 국내 최초로 유기농업특구로 지정되었음 ● 홍동의 유기농업은 1975년 일본의 유기농업단체인 애농회의 영향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풀무학교 졸업생이 중심이 되어 꾸준히 실천되어 왔음 ● 1994년에 도입된 오리농법은 많은 농가들이 유기농업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됨. 동시에 오리 보내주기 운동 등을 통해 도시민과 함께 하는 적극적인 도농교류로 확산되었음. 이와 더불어 흑향미 재배로 부가가치가 상승하면서 홍동 유기농업이 한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마련됨 ● 홍동 유기농업의 특징은 생산자들의 단합,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연대, 자연환경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가치관의 공유임 - 이후 생략

홍동; 유기농업;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