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19호-충남 어촌·어항의 공공디자인 적용 방안

● 충남의 대부분 어항들은 구릉의 해안지형에 입지해 있으며, 불규칙하고 기준없는 건축물들로 인해 경관이 훼손되고, 스카이라인과도 부조화를 이루고 있음. ● 최근 어항이 국민의 관광·레저·여가공간으로 주목받으면서, 주변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어메니티(Amenity) 창출을 통한 가치 제고와 단조롭고 정체된 어항에 색과 이야기를 입혀 정체성과 아름다움을 부각시킬 필요성이 제기됨 ● 이에 어촌·어항에 공공디자인 개념을 적용하여 “자연과 조화롭고 아름다운 테마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서해안 지역특성에 맞는 디자인 기준을 제안하고자 함 ● 충남의 미항 조성을 위한 기본방향은 충남의 디자인 형태를 기초로 자연 및 인공 소재와 서해안의 대표 색채를 적용하고, 어촌·어항의 디자인 주제를 스토리텔링하여 차별성을 높여야 함 - 이후 생략

어촌; 어항; 공공디자인;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