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도시 만들기 -현장 총서 01

Keywords 인권, 도시, 만들기

Abstract

충남연구원(원장 강현수)은 도민의 삶의 현장에서 찾을 수 있는 정책과 관련 사례들을 담은 ‘현장 총서’ 시리즈를 기획․발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충발연 강현수 원장은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인권 도시 만들기”를 펴냈다.지역발전을 전공한 저자는 ‘발전’에 대한 의미를 ‘인권의 확장’이라 정의내리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인권의 종류와 범위가 늘어나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또한 인권은 중앙정부가 아닌 지방정부가 인권 보장의 주체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다. 주민의 일상생활 영역인 지역 사회 안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인권의 핵심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저자는 “인권 도시가 추구해야 할 가치는 보편적이지만, 인권 도시의 실행 방식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인권 증진 시책도 중요하지만, 그 시책의 추진 방식 또한 인권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인권을 중시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을 벌이는 저자이기에 가능한 통찰이다.이 책은 인권 도시를 지향하는 지방 정부 담당자들, 인권 관련 단체와 활동가들, 인권의 주체이자 인권 의식과 문화에 관심이 많은 개인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그물코출판사 / 144쪽 / 값12,000원

한편, 충발연 관계자는 “이 현장 총서는 곧이어 발간될 ‘마을 만들기를 위해 알아야 할 28가지(가제, 장수찬 옮김)’를 비롯해 지속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라며, “지역 현장에서 얻은 실천적 지혜를 모아 확산하는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