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만들기를 위해 알아야 할 28가지 -현장 총서 02

Keywords 마을, 만들기, 28가지

폴 매티시

휴먼 서비스의 트렌드와 프로그램, 정책 등을 연구하는 와일드 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는 폴 메티시는 1973년부터 응용적 사회 프로그램을 연구하면서 다양한 비영리기관과 재단, 정부에 자문 역활을 해 왔다.

정부와 비영리기관의 주요 과제에 대한 책음을 맡아 수행하였으며, 응용적 사회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저서가 있다.

장수찬

1980년 초부터 충남, 대전 지역에서 민주화 운동에 전업 활동가로 참여하였다. 1990년 도미하여 미시간주립대학에서 비교정치학을 전공하였고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00년부터 목원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주로 민주주의, 시민사회 그리고 사회적 자본에 대한 국가 간 비교 연구를 통해 한국사회의 민주주의 진화 수준을 측정하려고 시도하였다. 최근에는 한국 시민사회 역량 강화에 관심을 가지고, NGO 연구, 중간 지원 기관 연구 그리고 마을 만들기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영역에서 단순히 연구자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실천가로서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저서와 논문에는 'NGO와 정부', '한국사회대논쟁', '한국 사회 악순환의 사이클','신생민주주의의 사회적 함정', '대인신뢰를 결정하는 요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