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식지 생태영향평가 방법론

Keywords 서식지, 생태영향평가, 방법론

[책소개]

『서식지 생태영향평가 방법론』은 도쿄 도시대학교의 환경창생학과 학과장이자 일본환경영향평가학회의 이사를 겸하고 있는 저자 다나카 아키라는 미국에서 개발된 HEP라는 기법을 소개하며 개발과 환경보전이라는 오래된 반목 관계에 새로운 해법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단언한다. 얼핏 보면 너무 야심만만한 주장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들지만, 사실 그 내용은 다음 한 문장으로 요약된다. ‘더럽혔으면 치워라.’ 다나카 교수는 도리어 어린애도 아는 이 당연한 것을 왜 여태껏 제대로 못했느냐고 반문한다. 이 책은 우리에게 생소한 HEP를 소개하고 정착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쓰였지만, 미국의 HEP 사례와 그 과정에서 나온 온갖 수치 자료들을 보여주면서도 저자가 일관되게 강조하는 것은 HEP의 이념을 잊지 말것을 이야기한다.

[저자소개] 다나카 아키라

저자 : 다나카 아키라저자 다나카 아키라(田中 章)는시즈오카(靜岡) 현 시미즈(淸水) 시 출생현재 도쿄 도시대학교 환경학부 환경창생학과(環境創生學科) 학과장농학박사, 조경건축석사(MASTER OF LANDSCAPE ARCHITECTURE)일본환경영향평가학회 이사, 국제교류 위원장, 생태계연구부 회장학력: 도쿄 농공대학교 농학부 환경보호학과 졸업(식생관리 전공)미시간 대학교 대학원 환경계획 석사 과정 수료(자연복원 전공)도쿄 대학교 농학생명과학연구과 박사 과정 수료(녹지학 전공)경력: (주) 퍼시픽 컨설턴트 인터내셔널 근무(주) 노무라종합연구소 근무(주) 해외환경협력센터 근무역자 : 충남발전연구원역자 충남발전연구원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증진을 추구하는 지역종합정책 연구기관이다. 1995년 충청남도와 15개 시·군이 출연하여 설립한 이래 실사구시 정신 속에서 능동적인 정책과제 발굴과 창의적인 연구 수행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연구원을 지향해왔다. 이를 뒷받침하는 주요 연구 분야로는 지역도시, 산업경제, 문화관광디자인, 행정복지, 농촌농업, 환경생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