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Urry(존 어리)

[책소개]

한국연구재단총서 학술명저번역 556권. 존 어리는 사회를 보는 새로운 ‘렌즈’로서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사회과학의 새로운 이론과 방법론을 전개시킨다. 이를 위해 다양하고 구체적인 모빌리티 사례들을 제시하고 이동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자동차, 이동 전화, 컴퓨터 등 다양한 ‘모빌리티 시스템’을 개관한다. 더 나아가 모빌리티의 증대와 가속화 그리고 사회공간적 네트워크의 확대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 현상을 폭넓게 보여줌과 동시에 현상 뒤에 숨은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드러낸다.

존 어리 저자 : 존 어리

저자 존 어리(John Urry)는 1946년에 런던에서 태어났다.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경제학 전공으로 학사 학위와 석사 학위를, 사회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70년에 랭커스터대학교 사회학과에서 강사로 일하기 시작했으며, 1985년부터 정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03년에는 랭커스터대학교 모빌리티 연구소(Centre for Mobilities Research, CeMoRe)를 설립하고 현재 연구소장으로 있으며, 2006년에는 국제 저널인 《모빌리티》를 창간하고 현재 편집장을 맡고 있다. 최근 어리는 관광 연구와 모빌리티 연구를 세계적 수준에서 이끌어 왔다. 모빌리티 연구에 본격적인 관심을 갖게 된 2000년대 이전 어리의 학문적 관심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도시 및 지역 변화’에 관한 것이며, 다른 하나는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 및 사회 변화’에 관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번역된 『기호와 공간의 경제(Economies of Signs and Space)』(1994)는 후자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그의 또 다른 명저 『관광객의 시선(Tourist Gaze)』(1990, 2002, 2011)과 함께 모빌리티에 대한 어리의 관심을 어느 정도 엿볼 수 있는 저서이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 어리의 학문적 관심은 모빌리티 연구로 완전히 전환되었으며, 그 대표적인 저서로는 『사회를 넘어선 사회학(Sociology Beyond Societies)』(2000), 『지구적 복잡성(Global Complexity)』(2003), 『자동차 모빌리티(Automobilities)』(2004), 『도시의 모바일 기술(Mobile Technologies of the City)』(2006), 『모빌리티, 네트워크, 지리(Mobilities, Networks, Geographies)』(2006), 『모빌리티(Mobilities)』(2007), 『항공 모빌리티(Aeromobilities)』(2009), 『자동차 이후(After the Car)』(2009), 『모바일. 방법(Mobile Methods)』(2010), 『모바일 생활(Mobile Lives)』(2010) 등이 있다. 이 중 『모빌리티』는 모빌리티에 관한 어리의 생각이 가장 종합적으로 펼쳐진 저서이다.

역자 : 강현수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에서 도시 및 지역계획을 전공하여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부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공간환경학회 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방문교수로 있으면서 학위후(Post Doc.)과정을 거쳤고, 미국 MIT대학교에서도 방문교수로 재직했다.주요 저서로 『도시, 소통과 교류의 장』, 『도시에 대한 권리』, 공저서로 『현대 도시문제의 이해』, 『현대 도시이론의 전환』, 『도시계획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간의 정치경제학』, 『신지역발전론』, 『저성장 시대의 도시정책』 등이 있다. 역서로는 『e-토피아』, 『세계의 테크노폴: 21세기 산업단지 만들기』(공역) 등이 있다.

역자 : 이희상은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를 졸업한 후 경북대학교 대학원에서 지리학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영국 더럼대학교 지리학과에서 멀티미디어 도시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대구에서 중등학교 교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대구가톨릭대학교 겸임교수로 있다. 기술, 사회, 공간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Augmented Urban Spaces: Articulating the Physical and Electronic City(공저), 『현대 문화지리의 이해』(공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