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핸드북

Title
차이나 핸드북
연구책임자
성균관연구소, 박경철
Keywords
차이나, 핸드북
Issue Date
2014
기간
20140228 ~ 20140228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비도서
Abstract
출판사 : 김영사2014년 02월 28일 출간

[저자]성균중국연구소
저자 성균중국연구소는 한국 학계를 대표하는 중국 연구소. 국내 언론은 물론 중국 언론이 이슈 때마다 취재에 나설 정도로 중화권에서도 주목하는 연구소로 부상하고 있다. ‘차이나 3.0 시대, 중국 사회 새 패러다임’, ‘중국의 국가 대전략과 중국의 꿈’ 등 최근 개최한 국제학술회의는 빠른 이슈 대응과 성공적인 글로벌 네트워킹 활동으로 조명받았다. 현대 중국의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등 현대 중국의 전 방면을 대상으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연구 의제 발굴, 실행 가능한 정책 제안, 해외 중국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킹, 중국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을 통해 한국형 중국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외로 호평 받고 있는 계간 『성균 차이나 브리프』와 이슈 페이퍼인 월간 『성균 차이나 포커스』, 아시아권 중국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계간 『成均中國觀察(中文版)』은 여론 주도층을 비롯해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의 대표 출판사인 인민출판사와 협력하여 《중국 전략 보고 시리즈》를 발간하고 있다. 또한 중공중앙당교 국제전략연구소와 베이징대 정치발전·정부관리연구소, 사회과학원 재경전략연구원, 국립정치대학 동아연구소 등과 학술 협약을 체결, 다양한 공동연구와 국제회의, 학술 포럼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방한한 중국의 한 유력인사는 “한국의 중국연구에서, 성균중국연구소를 빼고는 말할 수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성균중국연구소는 이에 부응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중국연구의 플랫폼’을 구축해가고 있다.

단 한권으로 현대중국의 모든 것을 만나보는 중국 입문서! 중국 전문가 74인이 알려주는 현대 중국『차이나 핸드북』.

이 책은 차이나 싱크탱크 성균중국연구소와 최고 중국 전문가 74명이 모여 중국의 개황과 현대사부터 외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한중일 관계까지 각종 통계와 8개의 대범주 안에 105개의 주제로 접근하여 기본 쟁점과 전략, 키워드 등을 다루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전문 영역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무엇이 쟁점이고 중국을 이해하는 데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려준다. 쟁점이 있는 중국 입문서인 이 책은 잘 기획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집필되어 현대 중국의 전체 주제를 모두 다루고 있다. 정치와 외교, 경제, 사회, 문화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선별된 주제를 유기적으로 이어나간다. 또한 최신 자료와 정보에 근거해 중국 공산당 제18차 당 대회는 물론 2013년 말 18기 3중전회의 결과를 반영하였으며 한중 FTA와 주요 이슈 역시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중요 핵심 내용을 담아 중국에 대한 견해와 다양한 시각을 제공해 준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이 책은 한국 사회가 중국을 이해하는데 부족한 부분과 어떤 점이 강조되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한국의 정권이 변화할 때마다 부침을 같이한 한중 관계도 다각도로 이해하고자 한중 무역과 투자, 한중 FTA, 중국 내 한국 기업, 중국 내 한국인, 중국 내 조선족, 북핵과 한중 관계 등 필요한 핵심 키워드로 전체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목차
N/A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기타발간물 > 개인저서, 역서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