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1호-[해외리포트]쿠바의 도시농업과 내발적 발전

Keywords 61호, 해외리포트, 쿠바, 도시농업, 내발적, 발전

1. 연수의 개요

쿠바는 최근 요시다 타로의 저서들로 인해 지상천국, 생태도시, 유기농업의 메카, 살아있는 지역공동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진적인 정책과 성과를 거두고 있는 나라로 소개되고 있다. 과거 풍요로운 국가에서 몰락하여 다시 부활하고 있는 나라이면서 세계적인 모범국가로 회자되고 있다.

특히, 쿠바의 유기농업은 매우 인상적으로 많은 저서나 블로그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너무 과장된 내용이며 실제로 가 보고서 실망했다는 글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