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은 넓은 면적 위에 저밀도의 인구가 불규칙하게 분산 분포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교통여건이 불리하다. 수요자인 농촌주민의 입장에서는 교통비용이 많이 들고, 버스 운송업체의 입장에서는 수송인구 1인당 교통서비스 공급비용이 도시지역보다 훨씬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촌인구의 절대 감소와 자동차 대중화가 진행되면서 농촌 대중교통수요의 저하와 서비스 공급 수준의 악화가 누적적인 악순환 관계에 놓여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농촌의 생활중심지인 시군읍면소재지로의 진출입과 시가지 내에서의통행 및 주정차가 갈수록 곤란해지고 있고, 주요 간선도로의 정체구간이 확대됨으로써 농촌주민의 일상생활교통이 많이 지장받고 있다. 또한 통행차량 증가에 의한 교통사고 및대기오염이 심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