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4호-[권두언]문화융성의 시대, 시민들의 문화 행복은?

문화융성이 새로운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문화융성을 3대 국정과제로 제시했고 청와대 직속으로 문화융성위원회를 만들었다. 사실 문화융성은 그동안 문화예술계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개념이고 용어로만 보면 자율과 창조를 근간으로 하는 이 시대의 문화관에 비해 지나치게 계몽주의적인 관점이 강하다. 취임사의 내용을 살펴보면 문화융성은 국가번영의 중요한 동력으로 간주된다. 이른바 문화를 통해 새로운 국가 번영의 계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번영으로서 문화융성은 "문화가 국력", "문화와 첨단기술이 융합된 콘텐트산업 육성을 통해 창조경제를 견인하고, 새 일자리를 만들어나갈 것"이라는 취임사에 잘 반영되어 있다. -이후 생략

64호; 권두언; 문화융성; 시대; 시민들의; 문화; 행복;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