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8호-[오피니언]3농정책의 초점은 농업이 아니라 농민과 농촌이어야 한다/잊지 못할 스승, 조남호 선생님

3농정책의 초점은 농업이 아니라 농민과 농촌이어야 한다 3농혁신에 대한 시각전환의 필요성 : 농민 고령화 현상 ‘농어업 발전 없이는 충남 발전도 어렵다.’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충청남도가 ‘3농혁신’이라는 새로운 정책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안희정 지사 취임 뒤 핵심 정책으로 추진하는‘3농 혁신’은 농어업·농어촌·농어민이 가지고 있는 각종 문제에 대한 종합적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충청남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3농혁신이 충남발전에 있어서 갖는 중요성은 분명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하는 중요한 현실이 농민 고령화가 아닌가 한다. -이후 생략

58호; 오피니언; 3농정책; 초점; 농업; 농민; 농촌; 스승; 조남호;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