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8호-[열린마당]아산시, 전국 최초 무연고 기초수급자 장례지원 조례제정

1. 들어가며 죽음을 처리하는 절차와 방식은 한 사회와 문화에 따라 그리고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전통사회에서의 장례는 공동체의 사회적 의무 중의 하나로 간주되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여러가지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가족이나 공동체가 아닌 전문 장례식장에 의해 처리되고 있다. 또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현상을 감안하면 전문화된 장례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더욱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의 대표적인 소외계층이라 할 수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에는 장례비 등의 문제로 전문 장례식장을 이용하지도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장례문화에 의한 처리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장례처리의 주 대상인 홀몸노인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후 생략

58호; 열린마당; 아산시; 전국; 최초; 무연고; 기초수급자; 장례지원; 조례; 제정;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