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8호-[충남논단]충남 농촌 주민의 생활상

Ⅰ. 서 론 그동안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시행되어 왔고, 시대적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정책의 방향과 사업내용을 달리하며 새로운 시도가 지속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농촌은 여전히 인구 과소화 및 노령화, 농림어업 쇠퇴 및 소득수준 저하, 생활환경수준 취약 등의 문제를 지닌 채 악순환 고리를 형성하며 지속적인 침체를 겪고 있으며 앞으로의 전망 또한 그리 밝지 않다는 게 농촌의 현실이다(박진도 등, 2005

충남; 농촌; 주민; 생활상; 58호; 충남논단;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