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8호-[충남논단]선진사례를 통해 본 행복지수의 개발 방향

1. 행복에 들어서며 우리사회는 지난 40여년간 급속한 경제발전과 함께 민주화의 성취로 세계적인 국가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삶의 질과 행복에 관한 각종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제적 성장에 부합하지 못하고 그 수준이 높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GDP의 개념이 사회발전 측정의 중요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으며 각 국에서도 경제성장 중심의 정책을 추진하였다. -이후 생략

58호; 충남논단; 선진사례; 행복지수;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