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9호-[해외리포트]사람이 창조한 사람의 땅, 네덜란드

“신은 세상을 창조했고 네덜란드 사람은 땅을 만들었다.”구태와 속박을 등지고 자유를 향한 사람들이 대륙의 북쪽 끝 불모지에서 땅을 늘려가며 신화를 이루어 낸 것이다. 강대국의 간섭과 지배, 세계의 해상권을 갖기도 했고 다시 모든 것을 잃는 역사의 부침 속에서 당차고 알뜰한 선진복지국으로 우뚝 선 나라. 디자인 선진국이기도 한 네덜란드와 도시브랜드의 대표사례인 암스테르담의 디자인 정책에서 도시 이미지 만들기를 살펴본다. -이후 생략

59호; 해외리포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