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0호-[열린마당]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의 굿 거버넌스 모색

Keywords 60호, 열린마당, 지역사회, 복지협의체, 거버넌스, 지역사회복지협의체

행정의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 중의 하나가 거버넌스(governance)이다. 이는 정부의 정책 결정과 집행이 지배적이고 관료적인 상의하달식 계층제에서 다양한 주체들이 비교적 대등한 관계에서 협력과 조정을 통해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민관협치의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다(이용돈, 2010이강, 2009). 특히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실정에 맞는 복지정책을 수립 시행하게 되었다(이강,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