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60호-[열린마당]지역정책, 실용주의 도입해야

Keywords 60호, 열린마당, 지역정책, 실용주의, 도입

머리말

중앙과 지방의 행정 실무자 및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한 전국단위 대규모 지역정책토론 및 행사들이 전국적으로 자주 개최되고 있다. 행사의 목적이나 행사내용은 모두 시의적절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정책실무자 및 전문가 간 소통과 교류 촉진을 통하여 정책을 개선하는 계기마련이라는 차원에서 바람직하다. 그러나 그 많은 토론과 행사를 통한 좋은 정책 아이디어의 제시가 지역발전현장에 실질적으로 어떤 기여를 하는지 회의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수많은 획기적인 정책추진이 대부분 특별한 결실을 맺지 못하고 유명무실화된 사례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