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지역혁신사업 추진실태와 거버넌스체계 개선방안 연구

Keywords 충남 지역혁신사업, 추진실태, 거버넌스 체계, 개선방안, govermance, RIS, 지역혁신체제

(1) 지역 혁신체제 구축과 거버넌스(govermance)의 중시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공간 경제정책의 추진 단위로서 지역(region)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지역'이 주요 공간 경제단위로 부상하고 있는 한편, '혁신'이 국가 발전의 핵심적인 요인으로 부각되면서 지역혁신체제 구축이 주요 정책목표로 대두되었다. 지역 혁신체제(RIS: regional innavation system)란 "지방 정부, 대학, 지역기업, 연구소 등 다양한 지역내 혁신주체들이 새로운 연구개발, 신제품 생산, 행정제도, 문화홀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서로 역동적으로 협력하고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혁신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체제"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