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비전과 발전방향에 관한연구

(1) 연구의 배경

계룡시는 풍부한 자연·역사·문화유산이 산재한 지역으로서 이에 대한 보존 및 활용방안과 자족기능의 확충, 도시 이미지 쇄신을 위한 장기적 도시개발구상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거시적 추진방안이 필요하다.

대전광역시와 인접하고 양호한 교통시설을 기반으로 증가하는 대전의 배후 주거 개발압력에 대비하며, 자족기능의 확충을 위한 선업 유치를 통해 도시로서의 모습을 갖추어 가고 있다.

계룡시로 승격됨으로써 지역의 성장잠재력을 찾아, 이를 충분히 활용하여 지역의 자족성을 높이고, 지금보다 빠른 속도로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난개발 및 정체성 상실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개발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