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9호-[통합본]열린충남 59호

o 권두언 세종시 출범, 충남도와 상생을 꿈꾸다 ┃ 김용웅 2012년 7월 1일 세종특별자치시가 새로운 광역지방자치단체의 하나로 공식 출범한다. -이후 생략 o 특집┃세종시 출범과 충청권 동반성장 충청남도와 세종시간 상생발전방안 ┃ 오용준 1. 왜 상생발전이 필요한가 세종시는 16개의 중앙행정기관(9부, 2처, 2청, 1실, 2위원회)과 20개의 소속기관이 이전해 2030년까지 인구 50만명의 도시로 조성된다. -이후 생략 o 충남논단 충청남도의 화력발전입지에 따른 환경영향과 향후 전망 ┃ 정종관 1. 서론 물 부족, 토양침식, 사막화, 기후변화 등 여러 환경문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식량위기, 환경난민, 국가파탄이라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이후 생략 o 충남 마을 기행 아름다운 언덕, 청양가파마을 ┃ 정봉희 충청남도의 알프스라 불리는 마을이 있다. 0세부터 100세까지... 모든 연령대가 한 가족처럼 옹기종기 모여 사는 칠갑산 자락 청양군 대치면 상갑리, 바로‘가파(嘉坡)마을’이다. -이후 생략 o 열린마당 언론을 통해 본 충남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 신상구 1. 들어가는 말 21세기는 첨단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 등 여러 가지 기술 발전에 편승해서 문화요소가 상품화되고 문화산업이 국가 경쟁력을 좌지우지하는 문화예술의 시대가 되었다. -이후 생략 o 해외리포트 사람이 창조한 사람의 땅, 네덜란드 ┃ 권영현 “신은 세상을 창조했고 네덜란드 사람은 땅을 만들었다.”구태와 속박을 등지고 자유를 향한 사람들이 대륙의 북쪽 끝 불모지에서 땅을 늘려가며 신화를 이루어 낸 것이다. -이후 생략 o 오피니언 충남 표심과 정치 발전 ┃ 김경숙 충청권 표심의 특징은 절묘하다. 첫째, 견제와 균형이다. 19대 총선에서 충청 의석은 여, 야 12 대 10으로 양분되었다. -이후 생략 o 충남 소식 충남 최초‘항만발전종합계획’확정…부가가치는 15조원 목표 충남 최초‘항만발전 종합계획’이 나왔다. 2040년까지 도내 항만 총 물동량을 6억톤으로 높이고, 부가가치는 15조원으로, 종사자는 45만명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이후 생략

59호; 통합본; 열린충남;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