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5호-[특집]충남 향토산업의 육성방안

1. 향토산업의 중요성 우리나라 낙후지역개발의 역사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은 신활력사업이다. 2005년부터 시작된 신활력사업은 전국 최소기준의 생활여건 조성에 초점을 둔 종래의 정책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했다. 고령화가 심화되어 활력이 떨어지는 낙후지역에서 생활여건의 개선은 근본적인 처방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신활력사업은 소득과 부가가치를 창출해야만 낙후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전국에 획일적인 물적 인프라 투자 대신 소득과 부가가치 창출을 겨냥한 정책이다. 신활력사업을 계기로 소득과 부가가치 창출이 지역의 낙후성을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는 공감대가 점차적으로 확산되었고, 급기야 소득창출은 중앙과 지방에서 추진하는 대부분의 정책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으로 자리잡기에 이르렀다. -이후 생략

55호; 특집; 충남; 향토산업; 육성방안;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