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승격추진 관련 로컬거버넌스 구축방안 연구

Keywords 계룡시, 승격추진, 로컬커버넌스, 구축방안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시급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투입되는 노력과 비용에 비해 그 성과가 저조한 경우가 적지 않으며 이는 충남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긴요한 지역 현안인 경우일수록 담당 공무원은 물론, 지역 출신 정치인, 민간 사회단체, 대학, 연구원, 언론 모두가 협력적·통합적으로 참여할 때 성사 가능성은 높아진다(물론 사안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근간 충남도정의 주요 현안은 안면도 외자유치, 자연사박물관 착공, 호남고속철 노선·정차역 결정, 당지항 분리지정, 경부고속철 정차 역명 결정, 행정수도 이전, 계룡시 추진 등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사안은 일부 완료된 것도 있으나, 대부분 진행 중이므로 아직 성사 여부는 단정할 수 없으며, 상당수는 추진상 적지 않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