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4호-[충남 마을 기행]홍성 거북이마을 -솔바람길 따라 떠나는 느림보 여행

내현마을, 거북이머리를 들다 충청남도 홍성군 구항면 내현리에 자리잡은 거북이마을은 "거북이 목처럼 생겼다"하여 구항, 구산, 귀목(구을목)이라고 하기도 하며, 거북모양의 바위가 머리를 안쪽으로 향하고 있어 '내현마을'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다. 마을 입구에 들어서면 오른쪽엔 '내현마을', 왼쪽엔 '거북이마을'이라 써져 있는데, 둘 다 같은 마을을 가리킨다. -이후 생략

54호; 충남 마을 기행; 홍성; 거북이; 마을; 솔바람길; 느림보; 여행; 내현마을;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