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7호-[충남논단]인사행정의 정보화와 공무원의 인식에 관한 한·중·일 비교

1. 들어가며 1990년대 세계적인 트랜드의 중심은 세계화와 정보화의 급격한 발전이었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부문에 걸친 글로벌 스탠다드의 요구는 세계적인 과제였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와 함께 공공관리의 영역에서는「신공공관리(New Public Administration)」라는 세계적 조류의 영향을 받아 복지국가노선의 과감한 수정은 물론 국가와 정부운영에 관한 근본적인 궤도수정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후 생략

57호; 충남논단; 인사행정; 정보화; 공무원; 인식; 한중일; 비교; 출판-열린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