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53호-[충남논단]공장 개별입지 난개발 방지와 제도적 개선방안

Keywords 53호, 충남논단, 공장, 개별입지, 난개발, 방지, 제도적, 개선방안

(1) 개별입지현황

기업이 생산활동을 수행하는 공간을 산업입지라고 하는데, 산업입지는 계획입지와 개별입지로 구분한다. 계획입지는 공공이나 민간부문에서 계획적으로 조성해 놓은 산업단지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산업단지란 국가산업단지, 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농공단지 등을 말하고, 최근에는 공장입지유도지구, 준산업단지 등까지 포괄하는 추세이다. 반면, 개별입지는 기업 스스로가 공장 건설에 필요한 입지를 선정하여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