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9호-충남 균형발전지표 개발 및 시군별 균형발전 평가

Keywords 충남, 균형발전지표, 개발, 시군별, 균형발전, 평가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16개 시.군 기초단체의 인구, 면적, 산업 및 사회 환경적인 여건 등을 고려하여 각 지역의 유형별 발전격차를 표준화한 지표를 산출, 이를 토대로 16개의 시.군의 균형발전도를 분석하고자 함.

○ 수송 및 교통부문은 철도화물수송율과 여객수송율, 도로계수, 도시주차장 확보율을 평가한 결과, 연기.태안, 예산.홍성이 양호하고, 청양.공주.부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2001년부터 2004년 동안 연기군과 홍성군 그리고 천안시는 수송 및 교통평가에 있어 별 반동이 없는 반면, 아산시와 서천군은 큰 폭으로 위치가 하락하고 있으며, 반면에 태안군과 예산군은 큰 폭으로 향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