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4호-지역 통계발전을 위한 실천 방안

Abstract

● 국가공식통계는 기획, 작성, 공표, 사후관리 등이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으며, 통계수요자는 이러한 통계작성기관이 통계법을 준수한다는 신뢰성에 기반하여 통계를 수요하고 있다. 즉, 통계의 공급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이다. 문제점은 여기서 출발한다.

● 시스템적인 체계가 구축되어 있지만, 실제로 공식통계의 공급은 이러한 신뢰성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통계작성자의 문제로 치부하기 보다는 통계공급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적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공식통계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을 제시할 때 대부분은 공급측면의 문제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전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