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29호-국가 도시재생 정책에 대응한 충남의 도시재생 전략

● 최근 도시개발 방식, 도시정책 패러다임이 도시재생으로 변하고 있음. 도시재생은 기존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창출함으로써 경제적․사회적․물리적으로 부흥시키는 것을 의미함. 즉, 기존의 도시정비를 포함하고 있으며, 물리적 정비를 넘어 사회․문화․경제재생까지 포함한 발전적 개념임 ● 정부는 본격적인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2006년 국토해양부 산하 도시재생사업단을 조직하였으며, 이명박 정부 역시 2009년 「2단계 지역발전정책 추진방향」에서 중소도시재생에 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올해 안에‘(가칭)도시재생지원법’ 제정을 위해 TF팀을 운영 중에 있음 ● 이러한 국가적 움직임에 따라 충남도 도시재생에 대한 본격적인 대비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충남 도시들의 쇠퇴실태를 분석하고 대응전략을 제시함 - 이후 생략

국가; 도시재생; 정책; 대응; 충남의; 전략;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