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32호-충청남도 사회적 기업 육성전략Ⅱ- 욕구 및 의식조사를 중심으로

Title
충남리포트-32호-충청남도 사회적 기업 육성전략Ⅱ- 욕구 및 의식조사를 중심으로
연구책임자
임준홍
Keywords
충청남도, 사회적, 기업, 욕구, 의식조사
Issue Date
2010
기간
20100318 ~ 20100318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359.0175 충211ㅊ 32
Abstract
● 사회적 기업의 성공이 충남도의 발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가 매우 큼. 지역 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해서 이들에게 더 없이 좋은 소득보장제도로서 역할을 하게 될 뿐만 아니라, 사회서비스를 제공해서 복지서비스 공급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은 5개로 양적으로 전국에서 가장 적고, 재정과 우선구매 지원 등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실질적 지원이 부족함.- 예비 사회적 기업(사회적 일자리 사업)이 타 지역에 비해 저조해서 향후 사회적 기업의 증가율이 타 지역에 비해서 저조할 가능성이 있으며, 가사·보육·재활용 사업과 같은 단조로운 사업에 한정된 상황임
● 대전·충청지역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욕구조사결과 사회적 기업 인증 후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보통’이라는 의견이 많아서 기대보다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불만족 이유는 ‘수익창출의 어려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부족, 시장의존성 강화’ 등이 제시됨- 사회적 기업 전환한 후 단점은 ‘정부·지자체의 협조 및 지원미흡’이라는 응 답이 가장 많았는데, 단점개선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관심, 적극적인 홍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위탁사업, 시설설비 재원지원 확대’ 등의 의견이 제시됨- 필요로 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은 ‘설비비 지원을 통한 일자리 확보, 지자체의 위탁사업, 상품생산과정에서의 전문기술 지원, 상품의 디자인 및 포장재에 대한 지원, 교육기관의 협조, 공기업 지원을 통한 시장영역의 확보, 2차 사업 확대를 위한 대부사업 지원, 우선구매 확대, 인력지원’ 등이 제시됨

- 이후 생략
목차
Ⅰ. 사회적 기업의 등장배경과 영향
Ⅱ.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부정책
Ⅲ. 사회적 기업의 현황
Ⅳ. 사회적 기업의 욕구 및 일반인 인식조사 결과
Ⅴ. 충남지역 사회적 기업 활성화 전략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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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간행물 > 충남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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