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34호-아·태지역 인적자원개발과 충남의 정책적 시사점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바로 인재육성 여부에 따라 결정되며, 미래사회를 책임지는 유능한 인적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육성ㆍ배분․활용하느냐에 따라 국가나 지역의 경쟁력 확보가 판가름될 것임 ● 이미 정부는 하드웨어 중심의 「녹색뉴딜정책」을 효율적으로 보완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휴먼뉴딜정책」으로 인적투자와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OECD국가는 물론 아·태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다 양하고도 창의적인 인적자원개발사업들을 통해 잘 알 수 있음 ● 더욱이 아·태지역과의 교류협력이 그 어느 때 보다 활발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호주, 중국, 일본, 레바논, 싱가포르, 스리랑카, 베트남 등의 아·태지역 국가들의 인적자원개발 현황과 사례, 그리고 실용적인 정책과제들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충청남도의 인적자원개발에 있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 - 이후 생략

아태지역; 인적자원; 휴먼뉴딜정책;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