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호-중국시장에 대한 충남의 수출경쟁력 분석

Title
35호-중국시장에 대한 충남의 수출경쟁력 분석
연구책임자
김양중
Keywords
중국시장, 수출, 경쟁력
Issue Date
2010
기간
20100510 ~ 20100510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359.0175 충211ㅊ 35
Abstract
● 우리나라의 2009년 대중국 수출액은 867억불로, 중국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24%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시장임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중국시장에 대한 충남의 수출경쟁력을 자세히 분석하여 충남의 무역통상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충남 수출품목의 중국시장 경쟁력 분석을 위해 HS코드로 품목을 분류하고 현시비교우위지수(RCA)를 활용하였음
● 분석결과 충남의 대중국 수출 상위 10개 품목 중 광학⋅정밀⋅의료기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품목에서 수출 경쟁력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전기기기, 기계류, 광물성연료⋅에너지, 자동차, 철강, 동, 지와 지품목의 7개 품목의 경우 비교열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경쟁력이 더욱 악화되어 중국시장 점유율이 하락하였으며 특히 자동차의 경우 경쟁력 악화가 가중됨

- 이후 생략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충남의 수출현황
Ⅲ. 자료 및 연구의 방법
Ⅳ. 대중국 수출품목 경쟁력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요약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간행물 > 충남리포트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