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40호-충남의 귀농·귀촌 실태 분석과 과제

● 본稿에서는 충남의 귀농인구 변화, 도시민의 귀농·귀촌 의향 및 충남 농촌지역으로의 이주행태에 대해 파악, 분석하였다. ● 충남의 귀농인구(가구)도 전국적인 경향과 유사하게 2005년 이후 뚜렷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시군별로 살펴보면 2009년 기준 과거 9년 동안 서천군이 181세대로 가장 많았으며, 공주시(137세대), 논산시(126세대) 순으로 귀농가구가 많았다. ●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려는 이유로서 은퇴 후 여가생활을 위해서 가 29.3%로 가장 높고, 농촌이 살기에 더 좋기 때문에 (25.6%), 자신이나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17.3%) 순으로 나타났다. ● 한편, 농촌 이주 시 염려되는 점으로서는 생활환경이 불편할 것 같다 가 36.9%로 가장 높고, 수입이 적을 것 같다 17.6%, 직장을 구하기 어려울 것 같다 14.0% 순으로 나타났다. - 이후 생략

귀농; 귀촌;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