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67호-충청남도 물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방향 및 과제

Keywords 충청남도, 물복지, 향상, 정책방향, 과제

Abstract

● 충청남도는 2010년 말 기준 일반상수도 보급률이 82.4%로 물복지 차원에서 전국 최하위 수준이므로 물복지 현황분석을 통하여 물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방향 및 과제의 제시가 필요함

● 충청남도의 물복지 현황- 상수도 보급율은 82.4%로 전국 평균 95.3%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임- 정수시설 개소수(19개소) 및 시설용량(189,750m3/일) 모두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임- 내구연한이 경과한 경년관의 비율이 16.3%로 전국 평균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며, 충청남도 자치단체 가운데 당진시가 46.4%로 가장 높아 관망관리를 위한 대책수립이 시급히 요구됨- 상수도 누수율은 15.2%로 전국 평균보다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부여, 예산, 서천지역 누수율이 충청남도 평균 누수율보다 2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나 누수율 저감을 위한 상수관망정비사업 등의 추진이 시급함- 광역상수도 비율이 83.3%로 전국 평균보다 월등히 높아 상수도의 외부의존적 형태가 강한 경향을 보임- 수도요금 현실화율은 68.6%로 전국 평균보다 낮았으며, 천안이 88.0%로 가장 높았고 홍성이 41.1%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임

● 전국 최하위 수준인 충청남도의 물복지 향상을 위해 ①상수도 보급율 향상을 위한 지방상수도의 지속적인 확충, ②정수처리시설의 운영효율화, ③상수관망정비사업의 적극적인 추진, ④수도요금의 현실화를 통한 물절약 정책의 추진, ⑤기후변화에 대비한 물 자치권 확립, ⑥지하수관리방안 수립 등의 정책추진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