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72호-농업과 생태계의 지속적인 공생을 위하여

Keywords 농업, 생태계, 생물종 다양성, 공생, 회복

Abstract

● 전지구적으로 최대 연간 140,000종 이상의 생물이 멸종하고 있으며, 특히 식물의 경우 지구상에 서식하는 종의 1/8이 모습을 감추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지구 전체 생물종의 20%가 2050년 이내에 멸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인류가 40,000여종의 동식물에서 식량을 얻고, 식량의 80%가 20여종의 식물에 치중되어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생물종의 감소는 우선 식량문제와 직결된다. 나아가 물공급, 재해예방, 질병제어 등 우리가 일방적으로 누리고 있는 생태계의 또 다른 역할 등을 함께 고려한다면 생물다양성 감소는 이젠 더 이상 자연보호 차원의 감상적 수준을 넘어 인류의 생존과 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 생물종 감소의 주된 원인으로는 화학물질에 의한 것과 함께 과도한 이용, 외래종 도입, 그리고 난개발과 기후변화로 인한 서식지 변화 등이 꼽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원인은 산업화와 인구증가, 그리고 여기에 따른 도시화 등에 기인된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생물다양성 감소지역은 도시 인근이나 혹은 도시와 연관된 지역에 편중 될 것이라 치부하기 십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