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74호-한?중 FTA가 충남 경제에 미치는 영향분석

● 충남은 전자전기제품의 수출비중이 전국에 비해 매우 높아 전자전기분야에서 이득이 기대되는 반면, 화학, 기계, 자동차 분야에서는 수출비중이 전국에 비해 낮아 이들 산업에 대한 이득은 전국적인 효과보다는 낮을 것으로 예상 ● 한·중 FTA로 피해가 예상되는 산업은 농림수산물, 광산물, 섬유류, 생활용품, 철강금속제품, 잡제품이며, 충남은 특히 농림수산물과 광산물의 수입비중이 전국보다 커서 부정적 효과는 전국보다 클 것으로 여겨짐 ● 중국은 개발도상국인 만큼 무역환경이 급변할 위험이 높고 우리나라 대기업도 향후 중국산 저가 제품의 품질 경쟁력이 높아진다면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여겨짐 ● 또한 중국의 산업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향후 중국산 제품의 수입이 크게 증가할 수 있으며, 지금은 우리가 크게 앞서 있는 제품 등도 언제든 전세가 역전될 수 있음 - 이후 생략

한중; FTA; 충남; 경제에; 영향; 분석;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