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4호-국가적 도시재생연구 추진에 따른 충청남도의 대응과제

○ 최근 전국적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국가에서는 R&D사업으로 도시재생사업단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2014년까지 도심쇠퇴지역, 노후주거지, 중소도시에 대한 ①재생기법 및 지원체제 개발, ②사회통합적 주거공동체 재생기술 개발, ③입체.복합공간개발, ④성능.환경복원기술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음. ○ 이러한 국가적 도시재생연구 추진에 대응하고 위해 충청남도의 도시쇠퇴와 사업추진을 살펴보면, 낙후도시를 지원하기 위한 균형발전지원조례에서 제시된 인구변화율, 소득세할주민세, 노령인구비율, 총사업체종사자비율, 도로율, 재정력지수 등 지표 6개를 통해 낙후도시를 선정하였는데, 그 결과 청양, 부여, 서천, 예산, 금산, 홍성, 태안, 보령, 논산, 공주, 당진, 연기, 서산, 계룡, 아산, 천안 순임. - 이후 생략

국가적; 도시재생; 연구; 추진; 충청남도의; 대응; 과제;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