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75호-충남 중소기업의 연구개발활동 특성분석과 정책수요 도출

○ 2010년 기준 충남의 연구개발 투자규모(공공+민간)는 연간 26,866억 원으로 전국 대비 6.1%에 해당되고, 이 가운데 민간기업의 비중이 85.5%로 연구개발 활동을 주도하고 있으나, FTA체결 등으로 인한 경쟁의 심화로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활성화를 통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는 반면, 이러한 막대한 R&D투자는 정부주도의 대규모 국책사업이나 대기업 위주의 산업에 편중되어, 지방 중소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에는 한계를 지님 ○ 충남의 중소기업 연구개발 투자환경은 광주나 인천을 제외한 광역시에 비해 다소 열악한, 그 외의 지역과 비교해 연구개발 투자여건이 상대적으로 양호함을 볼 수 있으며, 더욱이 최근에 충남의 연구개발 투자 여건이 상대적으로 나아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 이후 생략

충남; 중소기업; 연구개발활동; 특성분석; 정책수요; 도출;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