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84호-충남의 2040 미래전망 및 시사점

● 충남의 지역내 총생산 순위는 2010년 3위로 올라섰고, 충남의 1인당 지역내 총생산은 2020년경에 1위로 올라설 것으로 여겨짐 ● 충남의 높은 제조업 비율과 대중국 교역의 확대는 향후에도 충남의 경제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 ● 그러나 이와 같은 장밋빛 미래에도 충남의 불안요인은 상존함 ● 충남도의 제조업에 치중된 성장은 생산인구의 감소와 세계적인 경제 위기하에서 그 취약성을 보일 가능성이 매우 높음 ● 또한 충남의 1인당 총생산은 2020년경부터 16개 시ㆍ도 중 1위를 유지할 것이나 1인당 지출수준은 13위로 하락하여 그 차이가 더욱 커질 것으로 여겨짐 - 이후 생략

충남; 2040; 미래전망; 시사점;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