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95호-충남의 협동조합, 정체성을 높이고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수 있어야

● 충남도내 8개 개별법에 의한 협동조합과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한 새로운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합원의 주인의식부족, 조합원확대의 어려움, 출자금/운영재원의 취약성 등의 문제점에 봉착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협동조합 정체성에 대한 조사결과 많은 협동조합들이 협동조합 7원칙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운영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협동조합 7원칙에 대한 신념 부족과 협동조합환경의 열악성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협동조합 임직원들은 지역사회 기여가 지역자금의 지역내 순환 등 지역순환경제 구축, 독점적 시장력에 대항한 시장개척, 사회적경제 영역 확대를 지역사회기여의 핵심요소로 판단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지역일자리 창출, 자본의 내부순환, 자본조달 지원을 위한 기여수준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후 생략

협동조합; 정체성; 지역사회; 발전; 출판-충남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