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리포트-97호-활력 넘치는 전통시장 되살리기, 상품권 사용 활성화가 필요하다.

Keywords 활력, 전통시장, 되살리기, 상품권, 사용, 활성화

Abstract

●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수요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이 2009년 7월부터 발행한 전통시장 전용상품권임.- 이용측면(점포측 이용기피, 홍보부족, 환전불편), 유통측면(소위“현금깡” 문제), 판매측면(높은 대기업 구매의존도)에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음. 특히 실수요를 고려하지 않는 발행증가 현상은“현금깡”으로 이어져, 전통시장 이미지 실추로 연결.

● 지역사랑상품권은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경제도 살리며 애향심 고취, 지역자금의 타지역 유출 억제, 지역민의 내고장 상품 소비촉진 증진을 목적으로 지자체(시·군)가 발행하고있는 상품권임.- 이용측면(홍보부족, 동 상품권 이용시 주차권 제공기피 등), 판매측면(온누리상품권 활성화로 인한 판매저조), 유통측면(낮은회수율, 수수료 상인부담)에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음.

● 두 상품권은 보완적 관계로 볼 수 있으나, 지역경제 활성화와 애향심 고취 측면에서 본다면 지역사랑상품권의 활용도 제고가 보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