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호-충청남도 벤처기업 현황과 발전방안

Title
104호-충청남도 벤처기업 현황과 발전방안
연구책임자
임형빈
Keywords
충청남도, 벤처기업
Issue Date
2014
기간
20140313 ~ 20140313
Publisher
충남발전연구원
Citation
359.0175 충211ㅊ 104
Abstract
● 위험을 수반하는 벤처기업은 대기업보다 리스크가 큰 신산업분야에 투자하여 큰 수익을 기대하는 수익창출형 기업모델로서 최근 다양한 ICT 관련, 모바일 관련 기업 등이 있다. 이러한 벤처기업 육성의 중요한 요소는 모험자본의 축적, 규모의 경제를 위한 일정 규모 성장한 벤처기업의 M&A시장의 활성화 등이 있다.
● 최근 창조경제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벤처기업의 투자 촉진 및 지원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그 결과 작년 벤처기업의 투자액과 투자자 수는 전년보다 상승하였다. 충남의 벤처기업 현황은 전국의 3.3%인 970개 기업이 입지하고 있으며, 도내 시군 중 천안시가 450개(46.4%), 아산시 233개(24.0%), 금산군 61개(6.3%), 논산시 52개(5.4%)의 순으로 나타났다.
● 충남의 경우 벤처기업의 전국적 비중은 높지 않으나 업체당 수출액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기존 수출중심형 대기업과 관련되어 있고,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력 중심의벤처기업이 많이 입지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지역 벤처기업의 특징과 지역의 산업적 특성을 고려하고 정부의 다양한 지원 정책들을 활용하여 충남지역 벤처기업의 활성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 제시된 주요 정책으로 민간·공공의 공동벤처펀드 운용, 벤처기업 육성 촉진지구 지정, 소셜벤처 육성, 지역내 기업지원 기관들을 통한 자금지원 확대 및 정보시스템 구축을 제시하였다. 벤처기업 육성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기존 대기업 중심의 다변화하지 못한 지역의 산업구조 리스크를 보완하고 지역에 토착화된 기업을 발굴해 나갈 필요가 있다.

- 이후 생략
목차
1. 벤처기업 정책 동향
2. 충남의 벤처기업 현황
3. 정책과제 도출
4. 결론 및 정책제언
URI

이용권한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간행물 > 충남리포트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