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개발정책의 재구성

[책소개]

이 책은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추진해온 농촌개발정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농촌개발정책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농촌의 개념부터 시작해 농정이념과 농촌개발원칙을 확립하고, 그에 기초해 농촌개발정책의 재편방향과 과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정책수단을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유럽연합(EU)·영국·프랑스·스페인·일본·대만·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 농촌개발정책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고, 현재 어떠한 정책 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는가를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우리나라 농촌개발정책의 수립에 필요한 중요한 참고자료를 제시한다.

최근 기존의 농촌개발정책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모색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농촌개발정책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일천하다. 농촌지역·농촌개발에 대한 개념조차 확립하지 못하고, 그동안의 농촌개발정책에 대한 평가가 불충분한 가운데 새로운 농촌개발정책이 급속히 추진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 책은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한다.

하나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추진해온 농촌개발정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농촌개발정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농촌의 개념부터 시작해 농정이념과 농촌개발원칙을 확립하고, 그에 기초해 농촌개발정책의 재편방향과 과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정책수단을 제시한다.

다른 하나는 유럽연합(EU)·영국·프랑스·스페인·일본·대만·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 농촌개발정책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고, 현재 어떠한 정책 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는가를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우리나라 농촌개발정책의 수립에 필요한 중요한 참고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