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 - 사람, 자연, 사회를 살리는 먹거리 이야기 -개인저서

Keywords GMO, 먹거리, 이야기

[책소개]

내 밥상에는 온 세상이 담겨 있다.사회적ㆍ생태적ㆍ윤리적으로 바람직한 먹거리 관계망을 위하여다양한 먹거리의 가치와 관계망을 다룬 책.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는 사회적ㆍ생태적ㆍ윤리적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 즐겨 먹는 초콜릿의 달콤함 뒤에는 아프리카 카카오 농장의 어린이 노예 노동이라는 그늘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는 한미 FTA라는 국제 무역의 쟁점이자 인간의 생태계 교란이 직결된다.이 책에서는 인문지리학(농업ㆍ농촌ㆍ먹거리ㆍ환경)을 전공한 저자가 우리 현실을 바탕으로 한국인이 먹거리의 총체적 관계망을 고민하고 탐색한다. 먹거리의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먹거리 생산자들의 생계와 공동체 유지, 환경 보전, 국민 건강과 같은 문제들 역시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먹거리의 정치경제학 내지 먹거리의 사회학, 먹거리의 생태학을 제시하고 있다. 역사적 맥락에서 먹거리 생산과 소비의 변천 과정을 추적하며, 과학기술이 가져온 변화와 관련해 광우병이나 GMO 같은 사회적 쟁점이 어떤 문제를 안고 있는지 고찰한다. 또한,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먹거리 소비, 즉 먹거리 생산자와 소비자의 윤리와 책임 및 슬로푸드, 친환경 유기 농업과 같은 사회적 연대를 강조한 대안의 움직임들을 소개한다. ☞작품 자세히 들여다보기!1장과 2장에서는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먹거리가 전 세계를 어떻게 연결하며, 변화된 우리의 삶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3장에서는 소수의 기업이 독점한 곡물 시장 구조 때문에 생긴 세계의 식량 수급 문제를, 4장에서는 한국 농업 정책의 문제점을 꼬집는다. 5장은 먹거리 생산 전반에 적용된 과학 기술의 문제점을, 6장에서는 무엇을 소비하는지가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보여주는 지표임을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