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도시화와 발전축 - 개인저서

Keywords 중국의, 도시화, 발전축

[책소개]

이 책의 주요 내용은 1949년 10월 중화인민공화국의 출범을 전후한 시기부터 현재까지, 도시발전과 그에 따른 공간구조 변화 및 발전축 형성 동향을 고찰·정리한 것이다. 그중에서도 1978년 개혁개방 정책 결정, 발표를 전후한 시기의 동향과 그 후 30년간 진행된 개혁개방 과정에서의 도시화와 공간구조 변화와 ‘발전축’ 형성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하였다.이러한 거시적 동향정리와 함께 사례도시에 대한 심층고찰을 더했는데, 주요 사례도시로는 개혁개방 초기인 1980년대부터 개혁개방 정책의 실험장 구실을 하며 주요 발전축을 형성한 광둥성 선전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하는 주강 삼각주 지역과, 1990년대 이후 장강 삼각주 지역의 핵심 성장 지역으로 발전이 시작되어 중국 전국의 경제발전을 주도한 푸둥 신구를 포함하는 상하이, 그리고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한 베이징-텐진축의 중심도시이자 수도인 베이징을 선택했다.

기획 의도 및 출간 의의

1949년 10월 출범한 중화인민공화국이 1978년 말에 개혁개방 정책을 시행한 지 어느덧 30년이 흘렀다. 그동안 중국이 이룬 경제·사회·정치 방면의 발전과 변화는 그 양과 질, 속도와 폭 등 모든 측면에서 기록적이다. 중국의 경제발전은 산업구조의 변화와 함께 국토공간구조의 틀을 변화시키고 있다. 국내의 중국 관련 연구도 양적·질적 측면에서 큰 폭으로 진전되고 있으나, 대부분 경제 및 무역 분야에 치우쳐 있다. 지역·도시 개발, 그리고 공간구조적 관점에서 중국의 현실을 개괄·종합한 저서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이 책은 이런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개혁개방 이후 중국 국토공간구조 변화과정을 거점 도시의 발흥과 발전축 형성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중국의 경제발전이 지역 및 도시 공간구조의 형성과 발전에 미친 영향과 동력, 그리고 그에 따른 국토공간구조의 형성 및 발전 추세를 분석한 것이다. 이 책은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는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그 기본 정책기조인 개혁개방 정책의 맥락과 이를 주도하는 중국 공산당의 기본 노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개혁개방 이후 30년간 지속적 경제성장과 함께 공간적 분포 및 배치 구조 측면에서 진행되고 있는 변화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적실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틀을 제공할 것이다.

내용 소개

이 책의 내용은 총 4부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 및 장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에서는 중국의 도시발전사 및 도시연구 동향을 고찰, 정리했다. 제1장에서는 중국 도시발전사를 고대, 근대, 민국, 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 시기로 구분해 고찰했고, 제2장에서는 중국 내 공간구조 및 발전축 관련 연구 동향을 고찰, 정리했다. 제2부에서는 중국의 개혁개방과 도시발전, 그리고 도시화에 따른 공간구조의 변화와 흐름을 고찰, 정리했다. 제3장에서는 개혁개방 전후의 배경과 진행 과정, 그리고 농업개혁에서 시작하여 향진기업, 경제특구, 개체상공기업의 발전 과정을 통해 진행된 도시발전 과정을 고찰, 정리했다. 제4장에서는 중국 도시화의 특징과 동력을 개혁개방 이전과 이후, 그리고 지역 및 대도시 공간 차원 범위로 구분해 고찰, 정리했다. 제5장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출범 이후 중국의 국토공간구조 변화 연혁을 고찰했다. 개혁개방 이전에는 구소련의 원조로 추진한 156항 중점공정 항목 건설과 국방 목적에서 추진한 3선 건설, 개혁개방 이후에는 1980년대의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하는 연해 지구, 1990년대의 상하이 푸둥 신구, 2000년대 이후의 베이징 중관촌 및 텐진 빈하이 신구의 개발 및 개방 동향, 그리고 ‘서부 대개발’, ‘동북 진흥’, ‘중부 굴기’라는 구호로 대표되는 거시적 지역발전전략에 대한 공간구조 측면의 영향과 의미를 분석, 고찰했다.제3부에서는 선전, 상하이, 베이징 3개 대도시의 발전 동향과 도시개발 및 도시계획 연혁과 현황을 심층고찰했다. 제6장에서는 선전 경제특구의 설치 배경 및 과정, 도시발전과 도시계획 연혁 등을 고찰했다. 제7장에서는 상하이의 도시발전 과정과 특징, 장강 삼각주 지역 교통망의 발전 연혁과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과정 등의 내용을 고찰했다. 제8장에서는 베이징의 도시발전 및 도시계획 연혁, 도시공간구조 및 산업배치 변화 등을 고찰, 정리했다.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제9장에서 중국 내 주요 도시군과 발전축의 형성 및 분포 동향을 고찰, 정리하고, 제10장에서 책의 내용을 총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