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거지 경관문제의 이해 - 변화와 재생의 관점에서 보기 -개인저서

Keywords 서울시, 주거지, 경관문제, 이해, 변화, 재생, 관점, 보기

[책소개]

경관은 경치를 의미하는 경(景)과 관점을 의미하는 관(觀)으로 이루어진 말이다. 즉 경관은 ‘경치를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지는 가변적이고 상대적인 경치나 대상, 혹은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관의 의미에서 봤을 때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에는 어떠한 문제가 있을까? 이 책은 일차적으로 서울시 주거지의 현상적인 경관변화 양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러한 변화의 구조와 원인 간의 상관성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출판사 서평]경관은 경치를 의미하는 경(景)과 관점을 의미하는 관(觀)으로 이루어진 말이다.

즉 경관은 ‘경치를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지는 가변적이고 상대적인 경치나 대상, 혹은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관의 의미에서 봤을 때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에는 어떠한 문제가 있을까? 이 책은 일차적으로 서울시 주거지의 현상적인 경관변화 양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러한 변화의 구조와 원인 간의 상관성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