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주리는 세계 - 식량에 관한 열두 가지 신화 -번역서

Keywords 굶주리는 세계, 식량, 관한, 열두가지, 신화

[책소개]

세계의 굶주림과 식량 문제를 본격적으로 파헤친 책. 푸드퍼스트(FOOD FIRST)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식량과발전정책연구소의 연구원들이 집필하였다. 이 책은 우리가 굶주림과 식량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즉 '신화'를 하나하나 설명하고 반박한다. 민중의 입장에서 굶주림을 생존과 직결된 인권문제로 인식하면서, 식량을 둘러싼 국제적 현실을 치밀히 분석하였다. 또한 그 정치적 경제적 맥락을 명쾌하게 해설하며 나아가 구체적인 대안까지 제시하고 있다.

프란시스 무어 라페

저자 - 루이스 에스빠르사 (Luis Esparza)- 멕시코국립자치대학 출신 지리학자로 UC 버클리 방문교수를 역임했으며 다수의 지리학 교과서를 집필했다.

- 식량과발전정책연구소 (Institute for Food and Development Policy)

- 푸드퍼스트(Food First)로 잘 알려진 비영리 연구, 교육기관으로 1975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되어 미국과 전세계의 굶주림과 빈곤의 원인을 탐구하고, 이 문제를 대중과 정책결정자들에게 교육하는 일을 하고 있다.저자 - 조지프 콜린스 (Joseph Collins) - 국제발전문제 전문가이며 지은 책으로푸드퍼스트: 희소성의 신화를 넘어서 더이상 공짜 점심은 없다: 꾸바에서의 식량과 혁명, 칠레의 자유시장 기적 등이 있다.

저자 - 프랜씨스 무어 라페 (Frances Moore Lappe) - 미국 버몬트에 위치한 살아있는 민주주의 센터의 소장을 맡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 작은 지구를 위한 식사 등이 있다.저자 - 피터 로쎗 (Peter Rosset) - 식량과발전정책연구소의 소장이며 스탠포드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조심스런 이야기: 중앙아메리카에서 미국의 발전정책의 실패 혁명의 녹화: 꾸바의 유기농업 혁명 등이 있다.

역자 - 허남혁 -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에서 '유전자변형 생물체(LMO) 및 식품의 안전성에 관한 담론분석'(1999)이란 논문으로 석사를 마쳤다. 사단법인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 연구원(1999∼2000), 유전자조작식품반대 생명운동연대 간사(2000)로 활동했으며, 옮긴 책으로 자연과 지식의 약탈자들 (공역, 당대 2000)이 있다